google-site-verification=WHaPgVJmfVd2RiP7j0MCAox6MmcmUu2SLeQtPHLzbTQ 두통의 종류와 증상, 예방법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두통의 종류와 증상, 예방법 알아보기

by 희희율율 2023. 5. 5.

 

두통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흔한 질병이다. 스트레스, 긴장, 탈수, 나쁜 자세, 수면 부족 또는 특정 음식과 같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두통은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간단한 생활 습관 변화로 쉽게 치료하거나 관리할 수 있으나, 두통이 심하거나 자주 발생하는 경우 근본적인 상태를 배제하기 위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부터 두통의 종류와 증상 그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두통의 증상과 예방법

 

<두통의 종류>


두통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으며 각각 고유한 증상과 원인이 있다.


①긴장성 두통 - 가장 흔한 유형의 두통이며 종종 스트레스, 불안 또는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한다.
②편두통 - 메스꺼움, 구토, 빛과 소리에 대한 민감성과 같은 다른 증상을 종종 동반하는 심한 두통이다. 편두통은 종종 특정 음식, 스트레스 또는 호르몬 변화에 의해 유발된다.
③군발성 두통 -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심한 두통으로, 종종 한 번에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지속되며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흔하며 종종 한쪽 눈 주위의 심한 통증이 특징이 있다고 한다.
④부비동 두통 - 부비동의 염증이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두통이다. 종종 코 막힘 및 콧물과 같은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고 알고 있다.

 


<두통의 관리와 치료>


두통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증상을 완화하고 향후 두통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를 적어보았다.


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는 두통의 주요 원인이므로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운동, 명상, 심호흡 또는 치료사와의 상담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수분 유지 - 하루 종일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탈수를 예방하고 두통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좋은 자세 유지 - 하루 종일 좋은 자세를 유지하면 긴장성 두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똑바로 앉고 구부정한 자세를 피해야 한다.
충분한 수면 - 피로와 스트레스를 예방하기 위해 밤에 적어도 7-8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을 목표로 하면 좋을 것이다.
특정 음식 피하기 - 기름기가 과도한 음식이나 본인에게 민감한 음식을 피해야 한다.

특정 활동 피하기 - 특정 활동을 할 경우 두통이 유발되는 경우 가능한 한 피해야 한다.
일반의약품 -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일반의약품 진통제는 두통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처방약 - 두통이 심하거나 자주 발생하는 경우 병원진료를 받아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방법도 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 이외에도 두통을 관리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또 다른 방법을 적어보았다.


이완 기법 - 심호흡, 명상 또는 요가와 같은 이완 기법을 연습하면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긴장성 두통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은 마음과 몸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어 스트레스를 더 잘 관리하고 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근육의 긴장을 줄일 수 있다.
운동 - 규칙적인 운동은 근육의 스트레스와 긴장을 줄여 긴장성 두통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순환을 개선하여 편두통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마사지 요법 - 마사지 요법은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고 긴장성 두통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순환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전문 마사지 치료사가 마사지를 하거나 관자놀이나 두개골 바닥을 부드럽게 마사지하는 것과 같은 셀프 마사지 시도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침술 - 침술은 신체의 특정 지점에 가는 바늘을 삽입하는 것으로 그것은 긴장을 줄이고 순환을 개선하며 어떤 사람들에게는 두통의 빈도와 심각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온찜질·냉찜질 - 환부에 온찜질이나 냉찜질을 하면 두통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냉찜질은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온찜질은 근육을 이완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바이오피드백 - 바이오피드백은 전자 센서를 사용하여 심박수, 근육 긴장 및 혈압과 같은 신체 기능을 모니터링하는 기술이다. 이러한 신체 기능을 제어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사람들은 신체의 스트레스와 긴장을 줄이는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이는 두통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요가 - 규칙적으로 요가를 하면 몸의 스트레스와 긴장을 줄여 두통을 예방할 수 있다. 요가에는 부드러운 스트레칭과 강화 운동, 심호흡 및 명상과 같은 이완 기술이 포함되며, 앞으로 굽히기 및 어린이 자세와 같은 특정 요가 자세는 긴장성 두통의 일반적인 영역인 목과 어깨의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유산소 운동 -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과 같은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근육의 긴장을 줄여 긴장성 두통을 예방할 수 있다. 운동은 또한 두통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천연 진통제인 엔도르핀을 방출한다고 알고 있다. 그러나 격렬한 운동은 때때로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천천히 시작하여 운동의 강도와 지속 시간을 점진적으로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 전, 운동 중, 운동 후에 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 운동 중에 수분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스트레칭 - 하루 종일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하여 목, 어깨, 등을 스트레칭하면 긴장을 완화하고 두통을 예방할 수 있다. 목 돌리기, 어깨 으쓱하기, 가슴 스트레칭과 같은 간단한 스트레칭은 책상이나 조용한 곳에서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스트레칭은 또한 긴장성 두통을 예방할 수 있는 자세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심호흡 - 심호흡 운동은 몸의 스트레스와 긴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어 두통을 예방할 수 있다. 하루에 몇 분 동안 코로 천천히 심호흡을 하고 입으로 내쉬는 동작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신체의 각 근육 그룹을 의식적으로 이완시키는 점진적 근육 이완 또는 시각화와 같은 이완 기법을 시도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심혈관 운동 - 달리기, 자전거 타기 또는 수영과 같이 신체의 심박수와 산소 수치를 높이는 운동은 편두통의 빈도와 중증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루에 최소 30분, 일주일에 여러 번 심혈관 운동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할 때>


대부분의 두통은 크게 문제가 없지만 치료가 필요한 특정 증상이 있다


심하거나 빈번한 두통 - 심하거나 자주 발생하는 두통을 경험한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증상을 동반한 두통 - 두통이 메스꺼움, 구토, 빛이나 소리에 대한 민감성, 열과 같은 다른 증상을 동반한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하다.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지는 두통 - 두통이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지거나 심해지면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와 다른 두통 - 평소와 다른 두통, 위치, 정도, 기간 등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결론>


두통은 정말 골칫거리일 수 있지만 대부분은 간단한 생활 습관 변화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으로 쉽게 치료하거나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통이 심하거나 자주 발생하는 경우 근본적인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하다.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수분을 유지하고, 좋은 자세를 취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유발 요인을 피하고, 필요할 때 치료를 받음으로써 두통을 예방 및 관리하고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저는 편두통이 자주 있는 편이며 특정 음식, 특정 운동을 하게 되면 두통이 유발되는 증상이 있어서 항상 조심하고 있으며 두통이 생기면 일상생활이 되지 않을 정도로 고통을 느낀 적이 너무 많았기 때문에 이 글을 쓰면서도 스치는 생각이 많았고 사실 위의 글을 보면 누구나 알 수 있고 대중적이지만 우리가 실천하는 것이 너무 어렵기 때문에 다시 한번 생각하면서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로 삼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면서 글을 써 보았다. 두통으로 고통받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해보면 이만 마친다.

 

댓글